지식 누리/컴퓨터

VMware에서 USB로 부팅하는 방법

nuon 2010. 4. 20. 17:26
반응형


도스용 고스트 사용법 관련 글을 작성하다가 알게 된 VMware에서 USB 부팅하는 방법입니다.

VMware는 바이오스 상에서 USB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화면이 USB 디스크를 게스트에 연결을 시킨 상태인데
바이오스 상에서 USB를 이동식 장치로도, 하드 드라이브로도 인식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팅 순서를 어떻게 바꿔 준다고 해도 USB로는 부팅을 할 수 없습니다.

VMware 바이오스 상에서 인식되지 않는 USB




VMware에서 USB 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USB 자체를 가상 하드로 추가해 줘야 합니다.


1. 먼저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제어판]-[관리 도구]-[컴퓨터 관리]로 들어가서 [디스크 관리] 항목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아래 화면에서 USB가 몇 번 디스크로 잡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디스크 5'로 잡혀 있네요.

디스크 번호 확인하기




2. 다음으로 Vmware를 실행하고, USB 디스크로 부팅하고자 하는 가상 머신의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하여 설정창을 엽니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3. 디스크를 추가하기 위해 Add 버튼을 누릅니다.

하드웨어 추가하기




4. 하드디스크로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Hardware 종류 중 Hard Disk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하드디스크 추가하기




5. 세 번째 Use a physical disk에 체크하고 Next를 누릅니다.

물리 디스크로 추가하기




6. 처음에 USB메모리가 5번 디스크로 잡힌 것을 확인했으니 PhysicalDrive5를 선택합니다. 제 USB는 파티션을 나누지 않고 통으로 부팅 디스크를 설정했기 때문에 Use entire disk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드는 방법은 부팅 USB 만드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드라이버 번호 선택하기




7. 디스크 설정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특별히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그냥 Finish를 눌러 작업을 마칩니다.

설정 마치기




8. 이제 USB 디스크가 가상 머신에 하드로 추가되었습니다. OK를 눌러 설정 화면을 나옵니다.

USB가 가상하드로 추가된 것 확인




9. 이제 가상 머신을 부팅하고 F2를 눌러 바이오스 셋업으로 들어갑니다. 부팅 시간이 너무 짧아서 F2를 때맞춰 누르기 어렵다면 VMware 부팅할 때 딜레이 주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부팅화면에서 F2 눌러 바이오스 셋업으로 들어가기




10. Boot 탭을 보면 추가한 USB디스크가 하드드라이브(0:1)로 잡혀 있는 것이 보입니다.

USB가 바이오스 상에서 하드디스크로 인식된 것 확인하기




11.  이 하드에 하이라이트를 놓고 +키를 눌러 게스트 OS가 깔린 하드보다 부팅 순서를 위에 놓습니다.

부팅순서 변경하기




11. 이제 Exit Saving Changes로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셋업 화면을 나오면, USB로 부팅됩니다.

변경사항 저장하고 나오기




12. VMware 상에서 USB디스크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VMware에서 USB로 도스부팅 성공




USB에 넣어 놓은 도스용 고스트 11.5를 한 번 실행해 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되네요^^

도스용 고스트 11.5를 실행해 본 화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