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VMware 부팅할 때 딜레이 주는 방법

nuon 2010. 4. 19. 23:57
반응형

아래와 같은 VMware의 부팅 화면(스플래시 스크린, splash screen)에서 F2를 누르면 바이오스 셋업(BIOS SETUP)으로 들어갈 수 있고, ESC를 누르면 부트 메뉴(Boot Menu)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VMware 부팅 화면

VMware 부팅 화면



하지만 부팅 시간이 짧다 보니 때를 맞춰 키를 누르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가상 머신의 설정 파일에서 부팅 딜레이 값을 줘서 부팅 시간을 늦출 수 있습니다.



1. 먼저 부팅 시간을 늦추려는 가상 머신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따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기본 폴더는 [내 문서\My Virtual Machines]입니다.
가상 머신 설정 파일을 찾아야 하는데, 아래 사진 처럼 파일 설명에 'VMware virtual machine configuration'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찾거나,

가상 머신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



아니면 [도구]-[폴더 옵션]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를 체크 해제해서 확장자가 보이도록 한 다음에 vmx 확장자로 된 파일을 찾으면 됩니다.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정명 숨기기 체크 해제


vmx 확장자의 설정 파일을 찾기



2. 이렇게 찾은 가상 머신 설정 파일을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저는 주로 사용하는 'EditPlus 3'로 열겠습니다.
설정 파일을 문서 편집기로 열기



3. 설정 파일의 제일 마지막 줄에 아래 문구를 추가합니다.
bios.bootDelay = "10000"
단위는 ms(millisecond)이며, 따라서 '1000'을 입력하면 1초의 딜레이를 주게 됩니다.
여기서는 '10000'을 입력해서 부팅 시에 10초 간 딜레이를 줘 보겠습니다.
여기까지 끝났으면 파일을 저장하고 편집기를 닫습니다.
bios.bootDelay = "10000" 추가



4. 이제 설정은 모두 마쳤고 가상 머신을 부팅시켜 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부팅 화면이 뜨고 오른쪽 아래 부분에서 남은 지연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쳐 사진은 총 10초의 지연 시간 중 2초가 지나고 8초가 남은 상황이네요.
바이오스 메뉴로 들어갈 필요가 없을 때는 Enter를 누르면 바로 부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연 시간 설정 후 새롭게 나타난 부팅 화면



이제 여유 있게 F2를 눌러 바이오스 셋업 메뉴로 들어가거나, ESC를 눌러 부트 메뉴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부팅을 지연시킬 필요가 없어졌을 경우, 환경 설정 파일(.vmx)에서 아까 추가한 마지막 줄만 삭제하고 다시 저장하면 원래대로 빠른 부팅이 가능합니다.
F2를 눌러 진입한 VMware의 바이오스 셋업

F2를 눌러 진입한 VMware의 바이오스 셋업


ESC를 눌러 진입한 VMware의 부트 메뉴

ESC를 눌러 진입한 VMware의 부트 메뉴





이 글과 관련 있는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