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

nuon 2010. 4. 18. 19:12
반응형
부팅 가능한 USB 만드는 방법

일일이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 도스(DOS) 대신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기반의 윈도우가 대세가 된지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한다거나 시스템을 관리하는 데 있어 아직은 도스 모드가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도스용 고스트로 시스템 백업-복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스 부팅이 가능한 유에스비(USB) 메모리를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맷 툴 2.06]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맷 툴 2.06 다운로드 ↑
(원 배포처를 찾을 수 없어 파일을 직접 업로드했습니다.)


1. 먼저 링크의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에는 특별한 점이 없어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냥 [다음], [확인]만 연타~!! 하시면 됩니다.^^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맷 툴 설치




2.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USB메모리가 제대로 인식됐는지 확인합니다.

USB 메모리가 인식됐는지 확인


만약 램디스크를 사용하신다면, 아래 사진처럼 램디스크를 USB메모리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램디스크를 잠시 제거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세요.

램디스크 사용 시 USB 메모리 인식에 문제가 있는 모습




3. 파일 시스템은 FAT32로 선택하고, [빠른 포맷]과 [DOS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체크한 뒤, [DOS 시스템 파일 위치 지정]이 활성화되면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폴더를 지정합니다.

빠른 포맷과 DOS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치크




4. 시스템 파일은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맷 툴 2.06]에 내장된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HP USB TOOL\)를 찾아가면 DOS 6.2 버전의 부팅 파일과, WIN98 버전의 부팅파일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WIN98의 부팅파일을 이용하겠습니다.
사진과 같이 해당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내장된 WIN98의 도스 부팅 파일을 선택




6. [시작]을 눌러 포맷과 시스템 파일 설치를 시작합니다.

시작 버튼 클릭




7. USB메모리 안의 데이터가 모두 지워진다는 경고문을 확인하고 [예(Y)]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USB메모리 안에 지워지면 안 되는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미리 다른 곳에 백업해 두고 다음으로 진행하세요.

경고 문고 확인하고 예 클릭




8.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고 빠져나옵니다.
이제 부팅가능한 USB 만들기의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작업 완료





그럼 위에서 만든 USB메모리를 이용해 도스 부팅을 해 보겠습니다.


1. USB메모리를 컴퓨터에 꽂은 채로 컴퓨터를 켜고,
 부팅 화면이 뜨면 'F12'를 눌러 부트 메뉴(Boot Menu)에 진입합니다.
'F12'는 기가바이트(GIGABYTE)메인보드일 경우이며,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부트 메뉴에 진입하는 키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매뉴얼에서 자신의 메인보드에 맞는 부트 메뉴 진입 키를 확인해 보세요.





2. F12키를 눌러 진입한 부트 메뉴입니다.
부트 메뉴에선 부팅할 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 메인보드에서는 USB메모리가 USB-HDD로 잡히기 때문에 Hard Disk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3. 장치들 중에서 부팅 가능하게 만든 USB메모리를 선택하고 엔터(Enter)키를 누릅니다.





4. USB메모리를 이용해 도스 부팅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다음에는 USB부팅을 이용해 DOS용 고스트로 시스템을 백업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