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QAM (디지털 케이블 방송) 이란?

nuon 2010. 4. 22. 22:24
반응형

QAM이란?


디지털 방송 수신 및 녹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QAM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어 보셨을 겁니다.



공중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일이 다가오는 것과 함께 이제는 케이블TV도 점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는 추세인데요, QAM이란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의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케이블TV는 바로 이 QAM 방식으로 디지털 방송을 전송하고 있습니다. (공중파는 8VSB 방식을 이용합니다.)



원칙적으로는 QAM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지역 케이블 방송 사업자(SO)가 제공하는 '디지털 케이블 방송' 상품에 가입해서 셋톱 박스를 달아야 합니다. 보통 QAM 신호는 암호화(Scramble)되어 있어서 암호를 풀어야(decoding)만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이 셋톱 박스인데, 의무형, 가족형, 기본형 등 사용자가 가입한 상품에 해당하는 채널만 셋톱 박스가 디코딩을 해서 방송을 보여 줍니다.



그런데 일부 지역에서는 QAM을 암호화하지 않고 풀어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크램블되지 않은 QAM을 Clear QAM이라고 합니다. 만약 지역 케이블에서 Clear QAM을 송출하고 있다면 아날로그 케이블만 신청하고도 QAM이 지원되는 TV수신카드를 통해 디지털 케이블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 방송은 별개의 케이블을 이용하지 않고 보통 한 케이블에 함께 전송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디지털 케이블을 신청했더라도 SO가 Clear QAM을 송출하지 않는다면 TV수신카드로 직접 연결해서 시청하거나 녹화할 수는 없고 반드시 셋톱박스를 거쳐야만 합니다.



아래는 제가 시청 중인 clear QAM 채널 목록입니다.
케이블을 TV에 연결하는 대신 TV수신카드에 연결하고 디지털 채널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많은 QAM 채널이 잡힙니다. 여기서 검색된 모든 방송이 다 수신되는 것은 아니고, 락이 걸리지 않은 방송만 수신이 가능한데 다행히도 제가 사는 지역은 검색된 채널 대부분이 Clear QAM으로 풀려 있네요^^;

QAM 채널 목록




일반 아날로그방송과 SD급 QAM, HD급 QAM의 화질을 한 번 비교해 보세요^^
세 개의 스크린샷 모두 리사이징 하지 않고 바로 올렸으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시면 차이가 더 확실합니다.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 화질

↑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 화질 ↑

SD급(480i) 디지털 케이블 방송 화질

↑ SD급(480i) 디지털 케이블 방송 화질 ↑

HD급(1080i) 디지털 케이블 방송 화질

↑ HD급(1080i) 디지털 케이블 방송 화질 ↑





디지털 케이블에서는 이밖에도 영화, 드라마, 패션, 뉴스, 스포츠 등 많은 채널이 HD화질로 방송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 채널의 화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화질을 확인해 보세요. 역시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니콜의 시구

니콜의 시구

와이번스 VS 베어스

와이번스 VS 베어스

V 2010

V 2010

플래시포인트

플래시포인트

위기일발 풍년빌라 / 강별

위기일발 풍년빌라 / 강별

지붕 뚫고 하이킥 / 신세경

지붕 뚫고 하이킥 / 신세경






그럼 바로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윈도우7에 내장된 윈도우 미디어센터 (Windows Media Center)와 TV수신카드로 clear QAM을 시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질 비교를 위해 부득이하게 방송 캡쳐 일부가 사용되었습니다. 저작권자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만약 문제가 있을 시 캡쳐 사진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