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무료 램디스크 VSuite Ramdisk Free Edition

nuon 2010. 8. 22. 13:08
반응형
무료 램디스크 VSuite Ramdisk Free Edition

무료 램디스크 VSuite Ramdisk Free Edition
지난 번에 Superspeed Ramdisk Plus로 XP에서 4기가 이상 메모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Superspeed사의 램디스크는 상용프로그램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램디스크 프로그램은 없는지 물어보셨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무료 램디스크 프로그램인 VSuite Ramdisk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램디스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이전 글에서 모두 설명하였으니, 이 글에서는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램디스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이전 글을 먼저 봐 주세요.




램디스크 에디션 별 기능 차이

VSuite 램디스크는 4가지 버전이 있는데, 이 중 Standard 에디션, Professional 에디션, Server 에디션은 유료로 판매하는 상용 버전이고, Free 에디션은 일반 사용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여기서 살펴볼 버전은 프리 에디션입니다.

에디션 별 비교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프리에디션은 32비트 OS인 2000/XP/2003만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 글의 목적이 XP 32비트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메모리 영역의 활용에 있으니 이점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프리에디션은 램디스크 하나당 최대 4GB의 크기로 만들 수 있는데, OS가 인식하지 못하는 영역의 메모리도 램디스크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페이징 파일의 저장을 지원하며, 시스템 종료 시 램디스크 안의 내용을 이미지로 백업하는 기능 역시 제공합니다.

64비트 OS 미지원이 약간 아쉬울 수 있지만, 32비트 OS에서는 일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중요한 기능을 여느 유료 프로그램 못지 않은 수준으로 지원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VSuite Ramdisk의 사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의 링크에서 VSuite Ramdisk Free Edition의 설치 파일을 다운 받으세요.
현재 최신 버전은 2010년 6월에 업데이트된 1.18.1531.1240입니다.



VSuite Ramdisk 설치 화면

위에서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VSuite Ramdisk를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으니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VSuite Ramdisk 초기 화면

설치가 모두 끝나면 바탕화면에서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VSuite 램디스크를 실행합니다.
위 사진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초기 화면입니다. 먼저 왼쪽에서 Options 탭을 선택합니다.



VSuite Ramdisk 옵션 화면

옵션에서 Enable OS Invisible Physical Memory에 체크합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면 OS가 인식하지 못하는 메모리 영역을 램디스크 프로그램이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WARNING 경고문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경고문이 나타납니다.
 예(Y)를 눌러 넘어갑니다.



Use OS Invisible Memory

옵션 수정을 마치고 Ramdisk 탭을 선택하여 처음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램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먼저 제일 아래쪽의 Use OS Invisible Memory에 체크해 주세요.
지금 만들려는 램디스크가 OS 미인식 영역의 메모리를 활용하게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Disk Size

램디스크의 크기를 정합니다.
저의 경우 8GB의 메모리가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고 윈도우는 3.5GB만 인식을 하고 있어서 4.5GB 가량의 미인식 영역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VSuite Ramdisk 프리 에디션의 개별 램디스크의 한계 용량인 4GB를 MB로 환산하여 4096을 입력하겠습니다.



Drive Letter

다음으로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해 주세요.
저는 S드라이브로 하겠습니다.



File System

파일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저는 NTFS 파일 시스템을 선택했습니다.



NTFS Sub Options

Enable NTFS Compression을 체크하면 압축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면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내부의 파일들을 압축합니다.
Create TEMP Folder에 체크하면 부팅하면서 램디스크 안에 TEMP 폴더를 생성합니다. 시스템 임시 파일의 경로를 램디스크로 지정하려면 이 옵션에 체크해야 합니다.

저는 램디스크를 단순히 인터넷 임시 파일 저장용으로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두 옵션을 모두 체크 해제했습니다. 본인의 램디스크의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체크하거나 체크 해제하세요.



Enable Image File

램은 휘발성 매체이기 때문에 전원이 꺼지면 그 안의 내용물은 모두 사라집니다.
이러한 램의 특성을 보조하기 위해 Enable Image File 옵션에 체크하면 램디스크 안의 내용을 하드디스크에 이미지로 저장합니다. 이 옵션과 함께 Save at Computer Shutdown에 체크하면 시스템이 종료될 때 램디스크 안의 데이터를 백업해 두었다가 다시 시스템이 시작되면 램디스크로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만약 램디스크 안에 프로그램을 설치한다거나 하면 필요한 기능이지만, 저처럼 인터넷 임시 파일 저장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필요 없는 기능이라 체크 해제했습니다.



Add Button

이제 세팅은 모두 끝났고, Add 버튼을 누르면 램디스크가 만들어집니다.



Adding Ramdisk Please Wait

램디스크를 생성하는 데는 수초 정도가 걸립니다.



Finish

4GB의 램디스크가 만들어졌습니다.



만들어진 램디스크 확인

램디스크가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탐색기에서도 확인해 봤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Superspeed Ramdisk Plus의 경우 기능면에서는 마음에 들었지만, 무거운 감이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VSuite Ramdisk Free Edition을 써 보니 가벼우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들도 빠짐 없이 지원하는 것 같아 만족스럽네요.
그래서 현재 XP 32비트 시스템에서는 램디스크 프로그램을 Superspeed에서 VSuite로 교체했습니다.

XP 사용자분들은 유료 램디스크 프로그램 대신에 VSuite Ramdisk Free Edition을 써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해서 VSuite Ramdisk를 이용해 램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모두 살펴봤습니다.
램디스크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만들어진 램디스크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