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도스용 고스트로 윈도우 백업-복원하기 1

nuon 2010. 7. 24. 11:30
반응형
도스용 고스트로 윈도우 백업 복원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도스(DOS)용 고스트(Ghost)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도스용 고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SB 메모리로 도스 부팅을 해야 합니다.
도스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이전에 설명한 적이 있으니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세요.





도스용 고스트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들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었다면, 도스용 고스트로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들을 USB 메모리에 넣어야겠죠. 위의 사진은 제 USB 부팅 디스크 안에 들어 있는 파일들입니다.

이 중 이번 글에서 사용할 파일은 'ghost.exe', 'ctmouse.exe', 'shutdown.exe' 세 개 입니다. 아래 파일들을 USB 메모리 안에 넣어 두세요.


ghost.exe
가장 중요한 도스용 고스트 파일입니다. 최신 버전은 11.5.1.2266입니다.
상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파일은 링크해 드릴 수가 없는 점 양해해 주세요.

ctmouse.exe
도스용 마우스 드라이버인 cutemouse입니다. (프리웨어)
제작자 홈페이지 : 링크
파일 다운로드 : 링크

shutdown.com
도스 모드에서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재부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프리웨어)
제작자 홈페이지 : blacklight (폐쇄 상태)
파일 다운로드 : 링크




백업하기



ctmouse

USB로 도스 부팅을 하고, 먼저 ctmouse를 실행했습니다.

도스용 고스트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려면 별도로 마우스 드라이버를 로드해 줘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ctmouse.exe'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면 작업이 더 편리하긴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닙니다. 마우스 대신 키보드의 방향키와 탭키 만으로도 도스용 고스트를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과정은 필요한 분들만 하시면 됩니다.^^




ghost -nousb -noide

다음으로 'ghost'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고스트를 실행합니다.

일부 시스템에서 고스트 초기 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멈춰 버리는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를 막기 위해 뒤에 '-nousb -noide' 옵션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프리징 현상이 없다면 굳이 이 옵션을 붙이지 않고 'ghost'만 입력해도 됩니다.




Symantec Ghost 11.5.1.2266 초기 화면

도스용 고스트의 초기 화면입니다. [OK]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Local] 메뉴 선택

시스템에 연결된 하드를 백업할 것이므로 [Local]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하단의 [Peer to peer]와 [GhostCast]는 PC방이나 회사의 경우처럼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를 복원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Disk] 메뉴 선택

[Local]의 하위 메뉴로 [Disk], [Partition], [Check]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각 메뉴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면,

[Disk] 메뉴는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를 파티션으로 나누지 않고 통으로 쓰는 경우에, 디스크 전체를 백업-복원합니다.
[Partition] 메뉴는 하나의 디스크를 몇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서 쓸 때, 윈도우가 설치된 하나의 파티션을 별도로 백업-복원합니다.
마지막으로 [Check] 메뉴는 백업 이미지나 백업 디스크의 무결성을 검사할 때 쓰입니다.

자신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 디스크를 백업하려면 [Disk]를, 파티션을 백업하려면 [Partition]을 선택합니다. 저는 [Disk]를 선택하겠습니다.




[To image] 메뉴 선택

[Disk]의 하위 메뉴로는 [To Disk], [To Image], [From Image]가 있습니다.
[To Disk]는 디스크를 통채로 복사해서 똑같은 백업 디스크를 만드는 클론 기능입니다.
[To Image]는 디스크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는 메뉴이고, [From Image]는 백업해둔 이미지 파일로 디스크를 복원하는 메뉴입니다.
여기서는 디스크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할 것이기 때문에 [To Image]를 선택하겠습니다.




Select local source drive by clicking on the drive number

백업할 소스(원본) 디스크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File nate to copy image to

백업 이미지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물론 이미지가 저장될 경로는 백업할 원본 디스크와는 다른 디스크여야 합니다.




File nate to copy image to

필요하다면 새폴더 버튼을 눌러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File nate to copy image to

저는 'backup' 폴더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File nate to copy image to

생성될 이미지 파일의 이름과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고 [Save] 버튼을 누릅니다.




Compress image file?

이미지 파일을 생성할 때 압축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No]를 선택하면 이미지를 만들 때 압축을 하지 않습니다. 세 가지 옵션 중 속도는 가장 빠른 대신 생성된 이미지의 용량은 가장 큽니다.
[Fast]는 속도 위주의 낮은 압축 효율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속도와 용량 모두 중간 정도입니다.
[High]는 용량 위주의 높은 압축 효율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가장 작은 용량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지만 속도는 세 가지 옵션 중 가장 느립니다.

하드의 여유 용량과 작업 시간 등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알맞은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압축을 하지 않는 [No]를 선택해 볼게요.




Proceed with Image File Creation?

백업 이미지 만드는 작업을 진행할지 물어보면 [Yes]를 클릭합니다.




Image Creation Process

원본 디스크의 백업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Image Creation Complete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Continue]를 눌러 초기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Quit] 메뉴 선택

초기 메뉴에서 [Quit]를 눌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Are you sure you want to quit?

종료 확인창에서 [Yes]를 눌러 종료하고 다시 도스 모드로 나갑니다.




shutdown/s 혹은 shutdown/r

모든 작업이 끝났으니 shutdown/s로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shutdown/r로 재부팅합니다.




생성된 백업 이미지 파일

윈도우에서 확인해 보니 F드라이브에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졌네요^^





여기까지 해서 도스용 고스트로 윈도우 백업-복원하기의 <백업하는 방법> 편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어서 다음에는 도스용 고스트를 이용해 시스템을 복원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