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윈도우7 백업 복원 기능 사용 방법

nuon 2010. 8. 30. 18:51
반응형

윈도우7 내장 백업 복구 기능 사용법, 활용법
XP까지의 윈도우 내장 백업-복원 기능은 많이 부족한 편이어서 따로 얘기할 만한 것이 못 되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자체 기능 대신 '노턴 고스트 (Norton Ghost)'나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Acronis True Image)' 같은 써드 파티 백업-복구 솔루션을 이용해 시스템을 관리하는 게 보통이었죠.

하지만 윈도우7부터는 고스트, 트루이미지 못지 않은 강력한 백업, 복원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합니다. 파티션이나 디스크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미지로 백업할 수 있고, 날짜별로 백업한 이미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팅할 때 F8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고급 부팅옵션에서 간단하게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XP 시스템에서는 도스용 고스트를 이용해 관리를 하고 있지만, 윈도우7 시스템은 굳이 고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내장 백업-복원 기능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유지 관리의 용도로만 보자면 윈도우7의 자체 기능만으로도 전혀 아쉬움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윈도우7의 강력해진 백업-복원 기능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백업하기



시작 - 제어판

먼저 시스템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백업-복원 기능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가 윈도우와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는 수고 없어 손쉽게 시스템을 깨끗한 처음 상태로 되돌리기 위함이라는 걸 생각한다면 시스템을 백업하기 전에 윈도우는 가급적 깨끗한 상태가 적합합니다. 즉 윈도우7을 새로 설치하고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인스톨한 뒤, 개인 최적화를 위한 설정을 마친 상태가 가장 좋겠죠.

물론 지금 쓰고 있는 상태 그대로 백업해도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고려해서 다음에 윈도우를 재설치하게 된다면 설치를 모두 마치고 바로 백업을 해 두세요~

서론이 너무 길었죠? 자 그럼 이제 시스템 백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시작]-[제어판]으로 갑니다.



시스템 및 보안 - 컴퓨터 백업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의 하위 메뉴 중 [컴퓨터 백업]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백업 위치 선택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USB메모리, DVD 등의 저장 매체에 백업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백업도 지원합니다.
단 하드디스크의 경우 시스템이 설치된 파티션(C드라이브)과는 다른 파티션, 혹은 물리적으로 다른 디스크에만 백업이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저는 하드디스크, D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백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백업 설정 확인

백업 위치와 백업에 필요한 공간을 확인하고 [백업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윈도우를 설치하고 바로 백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9GB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나오지만,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백업한다면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백업 진행 중

[백업 시작] 버튼을 누르고 백업이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드시겠습니까

백업이 모두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드시겠습니까?"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아니요]를 누르고 백업 작업을 마치겠습니다.

굳이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따로 만들지 않더라도 부팅 중에 F8키를 눌러 고급 부팅 옵션에 들어가면 간단히 백업해 둔 이미지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심각한 오류가 생겨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해도 윈도우7 설치 DVD나 USB 설치 디스크로 컴퓨터 복구 메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복구 디스크는 사실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WindowsImageBackup

백업을 모두 마친 뒤에 제가 백업 위치로 지정해 두었던 D드라이브로 가 봤습니다.
'WindowsImageBackup'이라는 폴더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Backup 2010-08-29 155623

'WindowsImageBackup' 풀더 아래에 사용자 이름 폴더가 있고, 다시 그 아래에 백업 날짜에 맞게 폴더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복원(복구)하기



고급 부팅 옵션 - 컴퓨터 복구

이제 복원을 해 보겠습니다.
부팅 중에 F8키를 눌러서 고급 부팅 옵션으로 들어간 뒤, 사진에 보이는 대로 컴퓨터 복구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입력 방법 선택

[다음]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사용자 이름 선택과 암호 입력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암호 입력란을 빈칸으로 남겨두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구

시스템 복구 옵션에서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선택합니다.



사용 가능한 최신 시스템 이미지 사용

자동으로 가장 최근에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바로 [다음]을 눌러도 되고, [시스템 이미지 선택]을 눌러 복원하고자 하는 시스템 이미지를 직접 선택해도 됩니다.



추가 복원 옵션 선택

특별히 설정할 게 없다면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설정 마치고 복원 프로세스 시작

[마침]을 눌러 복원 작업을 시작합니다.



복원할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가 시스템 이미지의 데이터로 바뀝니다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누릅니다.



복원 진행 중

백업 이미지로 컴퓨터를 복원하는 중입니다.



복원 마치고 시스템 다시 시작

복원이 끝나고 재부팅하면, 백업 이미지를 작성했던 시스템의 상태 그대로 돌아가게 됩니다.

만약 시스템에 심각한 오류가 생겨 <F8> 고급 부팅 옵션조차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윈도우 설치 DVD나 USB 설치 디스크로 부팅한 뒤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USB 설치 디스크로 부팅한 뒤에 백업 이미지로 시스템을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USB 설치 디스크로 부팅

USB 설치 디스크로 부팅한 화면입니다.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각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컴퓨터 복구

다음 화면에서 [컴퓨터 복구]를 선택합니다.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합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에서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합니다."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 가능한 최신 시스템 이미지 사용

이거 어디서 봤던 화면이죠?
네, 맞습니다. 아까 F8 고급 부팅 옵션에서 시스템을 복원활 때 봤던 화면입니다.
여기서부터는 고급 부팅 옵션에서 할 때와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7의 시스템 백업-복원 기능에 대해 모두 살펴봤습니다.
글의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