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해시값 확인 프로그램 추천

nuon 2010. 7. 11. 19:35
반응형
해시, 해쉬, Hash, 해시값, 해쉬값, Hash Value, 확인, hashtab, fasthash, hashcheck
해시값 확인하는 프로그램 추천


해시값(Hash Value)이란 특정 파일이 갖는 고유한 값입니다. 일종의 전자 지문이라고 할 수 있죠.
원래의 데이터에서 한 비트만 바뀌더라도 해시값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주로 파일의 무결성 검사에 쓰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가지고 있는 오피스 2010 설치 파일이 MS가 제공하는 원본과 동일한지가 의심될 때 해시값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해시값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파일의 해시값을 확인한 뒤에 MSDN 혹은 테크넷에 게재된 원본의 해시값과 비교해 보면 두 파일이 동일한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MSDN 해시값과 비교하기




이 글에서는 해시값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3가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HashTab (해시탭)

hashtab, 해시탭, 해쉬탭

최신 버전 : 3.0
홈페이지 : 링크
다운로드 : 링크

HashTab을 설치하면 속성 창에 [파일 해시] 탭이 새로 생기면서 마우스 클릭 몇 번만으로 간편하게 파일의 해시값을 볼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해시 알고리즘은 Adler32, CRC32, HAVAL, MD2, MD4, MD5, RIPEMD-128, RIPEMD-256, RIPEMD-320, SHA-1, SHA-256, SHA-384, SHA-512, Tiger, Whirlpool이 있으며, 이 중 표시할 해시를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가면 윈도우 용뿐만 아니라 맥 용 설치 파일도 받을 수 있습니다.




FastHash (패스트해시)

fasthash, 패스트해시, 패스트해쉬

최신 버전 : 0.39β
홈페이지 : 링크
다운로드 : 링크

FastHash는 설치할 필요 없이 파일의 해시값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HashTab이 파일 하나 하나의 해시값만 확인할 수 있는 데 반해, FastHash는 여러 파일의 해시값 동시에 읽기,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의 해시값 읽기 등도 가능하고, 해시리스트를 출력하여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풀면 실행 파일이 2개 있는데, 이 중 FastHash.exe는 일문판, FastHash_kr.exe는 한글판입니다.
FastHash는 CRC16, CRC32, MD5, SHA-1, SHA-256, SHA-384, SHA-512, RIPEMD-128, RIPEMD-160, RIPEMD-256, RIPEMD-320의 해시 알고리즘을 지원합니다.




HashCheck (해시체크)

hashcheck, 해시체크, 해쉬체크, 해시첵, 해쉬첵

최신 버전 : 2.1.11
홈페이지 : 링크
다운로드 : 링크

HashCheck는 HashTab과 FastHash의 장점을 섞어 놓은 듯한 프로그램입니다.
설치하면 속성 창에 [체크섭] 탭이 생기면서 간편하게 파일의 해시값을 확인할 수 있는 점은 HashTab과 유사하고, 여러 파일의 해시값을 한 번에 읽을 수 있다거나 해시리스트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점은 FastHash와 비슷합니다.
지원하는 해시 알고리즘이 앞서 살펴본 두 프로그램보다 적다는 게 조금 아쉽긴 하지만,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CRC32, MD4, MD5, SHA-1의 4가지 방식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