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스마트폰/모바일

[익뮤로 스마트폰 입문하기] 2. 와이파이(Wi-Fi) 접속하기

nuon 2010. 6. 26. 15:47
반응형

노키아 5800 익스프레스 뮤직 (Nokia 5800 XpressMusic) n5800 와이파이(wifi) 무선인터넷 접속하는 방법

익뮤로 스마트폰 입문하기 2. 와이파이 접속하기

익뮤를 비롯한 스마트폰들은 보통 2가지 방식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통신사 무선망인 HSDPA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통신사의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요금이 과금되는 유료 인터넷이며, 패킷 당 요금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이 방식으로 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분들은 정액제로 많이 이용을 하죠. 휴대전화 신호가 잡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이동하면서도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비싼 이용 요금은 단점입니다.
 
두 번째는 와이파이(WiFi)를 통한 방법입니다. 무선공유기와 같은 AP(AccessPoint)가 있는 곳에서는 무선랜에 접속해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통신사와 무관하게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무선AP가 없는 곳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와이파이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준비물부터 살펴 보죠~

준비물 : 무선공유기와 익뮤5800

준비물은 무선공유기, 익뮤. 이렇게 끝입니다. 간단하죠?^^

보통 대학교, 커피숍, 도서관, 공공기관 등에는 무선AP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익뮤만 있으면 바로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AP 역할을 해 줄 무선공유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준비물이 다 갖춰졌다면, 이제 익뮤로 와이파이에 접속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해 봅시다.


우선 공유기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타임(ipTIME) N104A 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공유기 관리 페이지 접속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고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동작 설정 실행

왼쪽의 메뉴 탐색기에서 [고급설정]-[무선랜 관리]-[무선 설정/보안]을 선택하고, 오른쪽의 [무선 설정/보안] 화면에서 동작 설정을 [실행]으로 선택합니다.




네트워크이름(SSID) 중복 검사

네트워크이름(SSID)를 입력하고 [중복 검사] 버튼을 누릅니다.
네트워크이름은 AP들을 서로 구별할 수 있게 해 주는 이름입니다. 여기서는 네트워크이름을 제 블로그 이름과 같은 'nuonnuri'로 해 보겠습니다.




사용가능한 네트워크 이름(SSID)입니다.

중복 검사 버튼을 누르면 혹시 주변에 동일한 네트워크이름을 사용하는  무선공유기가 또 있지는 않은지 검색을 해 보고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이름인지 여부를 알려 줍니다. 다행히 중복되지 않아서 사용 가능한 이름이네요.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와이파이(무선랜)는 B, G, N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익뮤는 이 중 B, G 방식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익뮤로만 무선랜을 이용할 거라면 B나 G 방식을 포함하는 모드로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B, G, N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모드로 설정했습니다.



채널 검색

모드를 선택했으면 이제 [채널 검색] 버튼을 눌러 줍니다.




최적의 채널 검색 및 선택

[최적의 채널 검색]을 누르면 현재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채널을 찾아 줍니다. 검색된 최적의 채널을 선택하고 [채널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방법 설정

이제 무선 보안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유선 인터넷에 비해 무선 인터넷은 공중에 오고 가는 패킷을 가로채서 그 안의 내용을 훔쳐보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보안 대책이 필요한데요, 무선 설정 창의 가장 마지막 두 옵션이 보안과 관련된 것입니다. '인증방법'과 '암호화방법'을 설정하면 내가 구축한 무선네트워크에 다른 사람이 접근하는 것을 막고, 내가 무선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는 데이터를 다른 사람이 쉽게 알아볼 수 없도록 암호화합니다.

먼저 인증방법은 가장 아래쪽의 WPAPSK/WPA2PSK로 선택합니다.




암호화방법 설정

다음으로 암호화 방법은 TKIP/AES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키 입력

네트워크 키를 입력하는 칸이 새로 생겼습니다.
여기서는 '2010nuonnuriaccesspoint0625'를 네트워크 키로 입력해 보겠습니다.
네트워크 키를 모르는 사람은 이 무선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키는 너무 짧게 만드는 것보다는 가급적이면 적당히 길게 하는 게 보안 상 좋겠죠?




설정을 확인하고 적용 버튼 클릭

지금까지 설정한 것을 확인하고 제일 아래쪽의 [적용] 버튼을 누르면 공유기 설정은 끝납니다.


이제 익뮤를 설정해 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설정 메뉴

익뮤의 메뉴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연결 메뉴

설정 메뉴에서 다섯 번째 [연결]을 선택합니다.




대상 메뉴

연결 설정 화면에서 다섯 번째 [대상]을 선택합니다.




액세스 지점 추가

네트워크 대상 화면에서 첫 번째 [액세스 지점]을 선택합니다.




사용 가능한 액세스 지점 확인

'사용 가능한 액세스 지점을 자동으로 확인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 메시지 창이 뜨면 [예]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용 가능한 액세스 지점 검색

사용 가능한 액세스 지점을 검색하는 중입니다.




무선랜 선택

검색이 완료되면 사용 가능한 액세스 지점이 표시되는데, 이중 무선 LAN을 선택합니다.




nuonnuri 선택

무선랜이 2개가 잡혔네요.
이 중에서 'iptime7'은 옆집 무선 공유기 신호가 잡힌 겁니다.@.@
제가 만든 'nuonnuri'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이름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에서 자물쇠 모양은 키를 알아야만 접속할 수 있는 보안 네트워크임을 나타냅니다. 제가 만든 nuonnuri도 보안 네트워크로 제대로 표시되고 있네요. 그리고 그 옆의 막대기 3개는 무선 신호의 세기를 나타냅니다. 신호 세기가 클 수록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합니다.




무선랜 사전 공유 키 입력

무선랜 네트워크를 선택하면, 무선랜 사전 공유 키를 물어봅니다.
공유기에 설정해 두었던 네트워크 키인 '2010nuonnuriaccesspoint0625'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대상 선택 - 인터넷

'이 액세스 지점을 사용하여 액세스할 네트워크 대상을 선택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뜨면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액세스 지점 추가 완료

무선공유기가 액세스 지점으로 새로 추가되고 익뮤로 와이파이에 접속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인터넷을 즐겨 볼까요?




익뮤 웹브라우저 실행

익뮤 메뉴 화면에서 [인터넷]-[웹]을 선택하여 내장 웹브라우저를 엽니다.




주소 입력 버튼 클릭

브라우저가 열리면 가운데 버튼을 눌러 주소입력창을 엽니다.




http://nuon.tistory.com/m 주소 입력

제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 볼게요.
주소창에 'http://nuon.tistory.com/m'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동 버튼 클릭

주소를 확인하고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nuonnuri 선택

연결 선택 창에서 'nuonnuri'를 선택합니다.
앞에서 액세스 지점을 추가해 두었기 때문에 매번 네트워크 키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인터넷 "nuonnuri"'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연결 중

와이파이 연결 중입니다.




와이파이 접속

이제 누온누리의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되었네요.




무선랜 연결 아이콘과 3.5G 연결 아이콘

익뮤 화면 위쪽에 사진과 같은 무선 안테나 모양의 아이콘이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와이파이에 연결된 것입니다. 만약 무선 안테나 아이콘 대신 3.5G라는 글자 밑에 좌우로 향한 화살표 모양의 표시가 보인다면 통신사의 유료 인터넷인 HSDPA에 연결이 된 것입니다. 데이터 정액제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로 HSDPA에 연결하여 인터넷을 하다가는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3.5G 아이콘을 주의하세요 >.< 




무선데이터차단서비스

저는 오로지 와이파이 용으로만 쓰려고 익뮤를 샀기 때문에, 무선데이터차단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무선데이터차단서비스는 휴대폰이 통신사의 유료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도록 완전히 차단해서 원치 않는 데이터 요금이 나오는 걸 막아 줍니다.

혹시 저처럼 HSDPA를 이용하지 않고 와이파이만 쓰는 분들은 쇼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무선데이터차단서비스에 가입하고 마음 편히 인터넷 하세요^^




그리고 아래는 주요 포털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입니다.

스마트폰이 풀브라우징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화면이 작다보니 저는 일반 웹 페이지보다 모바일 페이지가 더 편리하더군요. 아래 주소를 즐겨찾기 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다음 모바일

다음 모바일 (http://m.daum.net)



다음 모바일

네이트 모바일 (http://m.nate.com)



다음 모바일

네이버 모바일 (http://m.naver.com)





이렇게 해서 익뮤로 와이파이 접속하는 방법을 모두 알아 봤습니다.

하나 하나 그림과 함께 설명하다 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 실제로 해 보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