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그래픽 디자인

포토샵 CS5 새로운 기능 맛보기 2 - Puppet Warp

nuon 2010. 5. 5. 15:01
반응형

어도비 포토샵 CS5 (Adobe Photoshop CS5)가 더욱 강력해진 기능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번의 Content-Aware에 이어 이번에는 Puppet War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CS5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데요,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먼저 보시죠. 



Puppet Warp(퍼펫 비틀기)는 말 그대로 꼭두각시 인형을 조종하듯이 유저가 원하는 대로 오브젝트를 변형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기존 CS4까지 있던 Warp 기능이 진보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Puppet Warp는 사진 속 인물의 동작을 바꾼다거나, 개체의 모양을 변형한다거나, GIF 애니메이션(일명 움짤)을 만드는 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로고에 Observer님이 올려 주신 그림으로 Puppet Warp 기능을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펫 워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형하고자 하는 개체와 배경이 별도의 레이어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체가 담긴 레이어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뒤 Convert to Smart Object를 선택하여 개체를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해 줍니다.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이 되면 레이어 썸네일에 사진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메뉴에서 [Edit]-[Puppet Warp]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개체가 메쉬(그물)로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Puppet Warp를 사용해 보기에 앞서 Puppet Warp의 옵션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ode 옵션은 Rigid, Normal, Distort의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Normal입니다.
여기서는 변형을 할 때 유연한 정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Rigid는 사람의 손과 같이 뻣뻣한 개체를 변형할 때 쓰이고, Distort는 높은 탄성으로 개체를 변형할 때 사용됩니다. Normal은 Rigid와 Distort의 중간입니다.



Density 옵션은 Fewer Points, Normal, More Points의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Normal입니다.



Density 옵션에 따른 변화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Expansion 옵션은 임의로 숫자를 입력하거나 슬라이드 바를 조절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2이고, Expansion 옵션에 따른 변화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Show Mesh 옵션에 체크하면 개체에 그물망을 표시합니다.

(옵션 중 Pin Depth에 대한 설명이 빠졌는데, 이것은 잠시 뒤에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꼭두각시 놀이를 해 보죠~!!!



Puppet Warp 상태에서는 개체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첫 번째 사진처럼 압정 혹은 핀 모양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을 하면 두 번째 사진처럼 개체에 핀이 박힙니다. 핀을 지우려면 세 번째 사진처럼 Alt키를 누른 채로 핀을 다시 클릭하면 됩니다.



16개의 핀을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머리를 왼쪽으로 약간 기울여 볼게요.



머리쪽의 핀을 클릭하고 왼쪽으로 약간 드래그했습니다. 선택된 핀은 노란 동그라미 안에 검은색 점으로 표시되며, 선택되지 않은 핀들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됩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로 여러 개의 핀을 동시에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같은 방법으로 양팔을 약간 들어 올리겠습니다.



아까 Puppet Warp의 옵션을 설명할 때 빠뜨렸던 Pin Depth 옵션에 대해 얘기할 때가 됐네요^^.
Pin Depth는 개체를 변형하면서 핀끼리 겹쳤을 경우 어떤 핀을 위에 놓고, 어떤 핀을 아래 놓을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왼손의 핀이 선택된 상태에서 Set pin forwrd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왼손이 몸 위로 올라오고,



Set pin backward 버튼을 클릭하면 왼손이 몸 뒤로 내려갑니다.



이번에는 두 개의 핀을 동시에 선택해서 오른쪽 다리를 움직여 보겠습니다.



왼쪽 다리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변형해 보죠.
앞에서 살펴본 대로 핀 위에서 Alt키를 누르면 가위 모양으로 된 삭제 커서가 나오는데, 이때 마우스 포인터를 핀의 바깥쪽으로 움직이면 아래 사진처럼 회전도구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클릭 드래그를 하면 그 핀을 기준으로 개체를 회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핀이 고정되어 있으면 움직일 수가 없으니 발끝의 핀은 미리 삭제해 두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Puppet Warp를 이용한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지난 시간에 살펴본 Content Aware와 마찬가지로 Puppet Warp 역시 100% 완벽한 마술 같은 기능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단순한' 이미지 편집 작업에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을 크게 줄여 주는 획기적인 기능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Puppet Warp로 개체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별도의 레이어에 개체가 분리되어 있어야 하는데, 포토샵 CS5의 개선된 패스 기능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개체를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포토샵 CS5의 개선된 패스 기능에 대해 살펴 보면 좋겠네요.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덧붙임 : 아래는 Puppet Warp로 간단하게 만들어 본 GIF 애니메이션입니다.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