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누리/자연/과학

[KBS/BBC]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세계 (Richard Hammond's Invisible Worlds)

nuon 2010. 8. 28. 10:10
반응형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세계 Richard Hammond's Invisible Worlds
<KBS 특선>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세계
(원제 : Richard Hammond's Invisible Worlds)
▶방송사 : KBS (제작: BBC)    ▶방송 날짜 : 2010년 8월 26일, 9월 2일, 9월 9일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세계(Invisible Worlds)'는 인간의 눈이 가진 한계로 인해 인식하지 못하는 자연 현상을 최첨단 초고속 카메라, 적외선-자외선 카메라 등 최첨단 특수 장비를 이용해 포착한 자연과학 다큐입니다. 다큐 명가 BBC에서 제작하여 2010년 5월 전파를 탔던 이 다큐멘터리가 26일부터 3주간 KBS를 통해 국내에도 방송됩니다.

우리는 보통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믿으며 그게 진실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 눈이 놓치는 부분은 의외로 많습니다.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세계(Invisible Worlds)'는 '초고속의 순간(Speed Limits)', '가시 스펙트럼의 밖(Out of Sight)', '나노의 영역(Off The Scale)'의 3부작으로 나누어 우리가 놓치고 있던 세계의 비밀을 파헤칩니다.



1편 - 초고속의 순간 (Speed Limits)

1편 - 초고속의 순간 (Speed Limits)

인간이 눈을 깜빡이는 데는 0.05초가 걸리고, 눈으로 본 것을 뇌가 처리하는 데는 0.15초가 걸립니다.
우리는 이 시간 동안 외부를 인식할 수 없는데, 이 찰나의 순간에도 자연에서는 아주 특별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1편 - 초고속의 순간>에서는 너무 짧은 시간에 일어나서 베일에 가려 있던 충격파, 곤충의 날갯짓, 돌고래의 수영 실력, 스프라이트 등을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해 알아봅니다.


초고속 카메라에 포착된 충격파(shockwave)의 모습

초고속 카메라에 포착된 충격파(shockwave)의 모습


물 위에 우유 방울을 떨어뜨려 확인한 표면장력

물 위에 우유 방울을 떨어뜨려 확인한 표면장력


주홍박각시나방의 정교한 비행 기술

주홍박각시나방의 정교한 비행 기술




2편 - 가시 스펙트럼의 밖 (Out of Sight)

2편 - 가시 스펙트럼의 밖 (Out of Sight)

우리 눈이 볼 수 있는 가시 스펙트럼 너머에는 더 넓은 새로운 세상이 펼쳐져 있습니다.
자외선, 적외선, 엑스선, 감마선, 전파와 같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빛의 스펙트럼을 이용하면 그 동안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았던 것들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2편 - 가시 스펙트럼의 밖>에서는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빛의 영역을 통해 고압선 주위의 코로나 방전, 제 키의 열 배가 넘는 높이에서 뛰어내릴 수 있는 고양이의 비밀 등을 살펴봅니다.



3편 - 나노의 영역 (Off The Scale)

3편 - 나노의 영역 (Off The Scale)

비록 사람의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우리 주위에는 미시의 세계가 펼쳐져 있습니다. 이 작고 아름다운 세계는 사실은 엄청난 힘을 숨기고 있습니다.

<3편 - 나노의 영역>에서는 눈사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얼음 결정의 비밀, 평범해 보이지만 놀라운 비밀을 간직한 식물, 플랑크톤 속에 숨겨진 세계 등을 들여다봅니다.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자연 현상을 첨단 기술로 포착하는 것이 이 작품의 기본 컨셉인 만큼, 놀랍고 신기한 영상들이 가득합니다.
저도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가 멋진 영상에 눈이 사로잡혀서 끝까지 봤네요^^; 아이들과 함께 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원래 BBC 원작에서는 리차드 해먼드(Richard Hammond)가 중간 중간 나와서 진행을 합니다. 그래서 제목도 'Richard Hammond's Invisible Worlds'이죠.
그런데 KBS에서 방영된 국내판에서는 리차드 해먼드의 출연분은 모두 편집이 되었더군요. 덕분에 러닝타임도 원작과 국내 방송분 사이에 10분 가량 차이가 납니다.

작품 내용 진행에 큰 지장은 없으니 시청자 입장에서 상관은 없지만, 통편집 당한 리차드 해먼드에게는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시청 소감 작성을 위해 부득이하게 방송 캡쳐 일부가 사용되었습니다. 저작권자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만약 문제가 된다면 캡쳐 사진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다큐 누리 > 자연/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BBC] 휴먼 플래닛 (Human Planet)  (4) 2011.02.05
[EBS/BBC] 거대 무리의 힘 (Superswarm)  (0) 2010.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