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블로그/인터넷

이웃커넥트로 블로그 이웃 관리하기

nuon 2011. 2. 12. 22:44
반응형
이웃커넥트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 티스토리 블로그 이웃 관리
티스토리에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 설치하기

티스토리에 터를 잡고 1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안 네이버 블로그에 가장 부러웠던 점이 바로 이웃 커넥트입니다. 이웃 커넥트는 블로거들끼리 서로 이웃을 맺고 위젯을 통해 간단히 이웃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댓글에 있는 링크를 통해 제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 주신 분의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고 댓글 알리미를 통해 제가 댓글을 남겼던 블로그에 다시 방문할 수 있지만, 직접 이웃이라는 관계를 맺고 왕래하는 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을 네이버 블로그뿐만 아니라 외부 블로그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하면 네이버,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서로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블로거들끼리도 서로 이웃을 맺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에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내 이웃을 소개하는 이웃 커넥트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하기 위해서 위의 설치 페이지를 열고 네이버에 로그인해 주세요.




이웃 커넥트 위젯 설치 페이지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 설치 페이지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위젯 종류나 스타일 등을 선택해서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옵션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까요.
(위젯 종류에 따라 옵션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아래에서는 기본 위젯의 옵션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할 블로그

먼저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할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설치하거나 다른 블로그로 퍼갈 수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에 위젯을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다른 블로그로 퍼가기를 선택했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종류

다음으로 위젯의 종류를 정해야 합니다.
기본 위젯, 심플 위젯, 새글 위젯, 배너 위젯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종류

각 위젯 종류가 어떤 모습인지는 위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이웃 커넥트 위젯을 사용할 블로그 주소 입력

다음으로 위젯을 사용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인 http://nuon.tistory.com을 입력하고 '설치한 블로그를 나의 대표블로그로 사용합니다.'에 체크했습니다.




이웃 커넥트 이웃 스타일

이웃 스타일은 위젯에 이웃 목록을 보여줄 때 어떤 항목들을 표시할지 정하는 옵션입니다.
그림에 나온 대로 상세형은 썸네일 옆에 별명과 블로그 이름이 표시되고, 썸네일형은 썸네일과 별명이 표시되며, 리스트형은 썸네일 없이 블로그 이름만 표시됩니다.




이웃 커넥트 이웃 순서정렬과 기본탭 설정

이웃 순서정렬은 이웃목록을 새글 순으로 정렬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그리고 기본탭 설정에서는 내가 추가한 이웃을 기본으로 표시할지 나를 추가한 이웃을 기본으로 표시할지 선택합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사이즈와 위젯 디자인

위젯 사이즈 옵션에서는 위젯의 가로, 세로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로 크기는 픽셀(px) 단위로 설정하고, 세로는 줄 단위로 설정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스킨의 사이드바 크기에 맞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위젯 디자인에서는 메뉴를 국문(한글)로 표시할지 영문으로 표시할지 선택할 수 있고,
위젯 컬러를 9개의 프리셋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퍼가기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페이지 하단의 [퍼가기] 버튼을 눌러 위젯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코드 생성, 복사

위젯 코드가 생성되고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이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센터에 접속합니다.




티스토리 관리 센터 스킨-사이드바 설정 메뉴

메뉴에서 [스킨]-[사이드바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HTML 배너출력 모듈 추가

기본 모듈 중 HTML 배너출력을 사이드바에 추가해 줍니다.
빨간 상자로 표시된 +버튼을 눌려 주면 됩니다.




HTML 배너출력 편집

사이드바에 HTML 배너출력이 추가되었으면 [편집] 버튼을 눌러 HTML 배너 편집창을 엽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소스 코드 복사

HTML 배너의 이름을 입력하고, Ctrl+V를 눌러 복사했던 이웃 커넥트 위젯 소스 코드를 붙여 넣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모듈에 저장'에 체크하면 나중에 스킨을 바꿔도 이웃커넥트 위젯을 쉽게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사용 예 1

이제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이 설치되었습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설정 버튼

한 번 생성한 이웃 커넥트 위젯의 디자인이나 여러 옵션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위젯 아래에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 설정 버튼을 누르면 누르면 됩니다.

section.blog.naver.com/connect/ConnectWidgetDesign.nhn?blogId=네이버 아이디

관리 페이지에 직접 접속하기 위해서는 위의 주소를 복사해서 마지막 부분을 자신의 네이버 아이디로 고친 뒤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디자인 관리 / 위젯 관리

이웃 커넥트 위젯 관리 페이지입니다.

위젯 디자인 관리 페이지에서는 처음 위젯을 만들 때 보았던 것처럼 디자인 관련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 관리 페이지에서는 위젯 코드를 삭제하거나 재발급 받을 수 있으며, 위젯 대표 별명이나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센터 플러그인-플러그인 설정

만약 사이드바 설정에서 HTML 배너 출력이 보이지 않는다면 플러그인 설정에서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해 줘야 합니다.

배너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플러그인 설정]으로 들어가세요.




배너출력 플러그인 활성화

플러그인 중 관리 및 통계 탭에 있는 배너출력 플러그인을 선택해서 사용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 됩니다.




이웃 커넥트 위젯 사용 예 2

이웃 커넥트의 기본 위젯들이 제 블로그 스킨과 잘 어울리지 않는 듯하여 지금은 위의 사진처럼 이미지를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도 네이버 이웃 커넥트 위젯을 설치해서 주위 블로거들과 이웃을 맺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