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그래픽 디자인

포토샵 CS5 새로운 기능 맛보기 1 - Content Aware

nuon 2010. 4. 29. 16:01
반응형
포토샵 CS5 (Adobe Photoshop CS5)
포토샵 CS5 새로운 기능 맛보기


어도비 포토샵 CS5 (Adobe Photoshop CS5)가 더욱 강력해진 기능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앞으로 몇 회에 걸쳐서 포토샵 CS5부터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 첫번째로 Content Aware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Content Aware 기능을 사용하는 동영상을 보시죠~

(이 동영상에는 로고동에 고리님, 삐돌이님, 피타님, 혀노님이 올려 주신 사진이 쓰였습니다.)

Content-Aware 즉 컨텐츠 인식은 이미지 안에 원하지 않는 개체가 있을 때 주변의 요소, 조명, 톤, 노이즈 등을 인식하여 해당 개체를 마치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제거하는 기능으로, Fill 도구와 Heal 도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드라마의 한 장면을 바탕화면으로 쓰기 위해 편집할 때 방송사 로고를 자연스럽게 삭제한다거나, 사진에 지나가는 사람이 우연히 잡혔을 때 그 사람을 지운다거나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쓸 수 있겠죠^^


사용법은 저 같은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Fill 도구와 Heal 도구로 Content-Aware 기능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Aware Fill


Content-Aware Fill 기능으로 아래 사진에서 소화전을 지워 보겠습니다.
Content-Aware Fill


Content-Aware Fill(컨텐츠 인식 채우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진 속에서 지우고 싶은 영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lasso tool(올가미 도구)로 선택을 해 보겠습니다.
Content-Aware Fill


영역이 선택된 모습입니다.


메뉴에서 [Edit]-[Fill]을 선택해서 Fill 대화상자를 엽니다. 단축키 [Shift]+[F5]를 눌러도 됩니다.
Content-Aware Fill


Fill 대화상자의 Use 메뉴에서 Content-Aware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Content-Aware Fill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선택한 부분이 자연스럽게 채워집니다.


Ctrl+D를 눌러 선택영역을 해제하고 저장하면 작업 끝!!



Content-Aware Heal




Content Aware 기능은 Fill 도구뿐만 아니라 Heal 도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Content Aware Heal 기능으로 수정해 보겠습니다.

Content-Aware Heal


도구모음에서 Spot Healing Brush Tool(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을 선택합니다.
Content-Aware Heal


메뉴 아래 있는 도구 속성(옵션바)에서 복구 타입을 Content-Aware로 선택해 줍니다.
Content-Aware Heal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지우고 싶은 부분을 선택합니다. 저는 수전증(?!)인지 직선으로 그어지지 않는군요ㅜㅜ
Content-Aware Heal


이제 마우스에서 버튼을 떼면 Spot Healing Brush Tool로 그린 부분이 자연스럽게 지워집니다.
Content-Aware Heal




지금까지 포토샵 CS5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인 Content Aware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Content Aware 기능을 쓴다고 해서 100% 완벽하게 사용자의 의도대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주변에 참조할 만한 영역이 부족하면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이미지 편집 작업에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을 크게 줄여서,
사용자가 '창의적인' 작업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뛰어난 기능이라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포토샵이 Creative Suite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발전을 거듭하는 것 같네요.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Puppet Warp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