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USB로 윈도우 설치하는 방법 1 (윈도우7 / 비스타)

nuon 2010. 4. 21. 20:16
반응형

USB로 윈도우7, 비스타 설치하는 방법


이번에는 USB메모리로 윈도우7(Windows7)이나 비스타(Vista)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알려져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간편한 방법인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해서 설치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설치합니다.

XP에서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닷넷프레임워크 2.0'과 '이미지마스터링API 2.0'이 깔려 있어야 합니다. XP 사용자분들은 아래 파일을 먼저 다운 받아 설치한 뒤에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설치하세요.



설치를 모두 마치면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실행합니다.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 실행 화면




1단계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윈도우 원본 ISO파일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단계 : ISO 파일 선택




2단계에서는 미디어 유형을 선택합니다. USB 메모리와 DVD 중 고를 수 있는데, 여기서는 USB 디스크로 윈도우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USB 장치를 선택해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단계 : 미디어 유형 선택




3단계에서는 컴퓨터에 설치된 USB 장치를 선택합니다. 만약 목록에 USB 장치가 표시되지 않으면 새로 고침을 한 번 클릭해 보세요. 올바르게 선택되었으면 복사 시작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단계 USB 키 삽입




USB 장치 안의 내용이 모두 지워진다는 아래 경고문이 나오면 USB 장치 지우기, 예를 클릭해서 복사를 시작합니다. 물론 USB 디스크 안에는 중요한 자료가 없어야겠죠?^^

USB 내용이 모두 지워진다는 경고창

USB 내용이 모두 지워진다는 경고창




마지막 4단계입니다. 디스크를 포맷하고 ISO 이미지 안의 내용을 USB 디스크로 복사합니다. 사용자가 따로 설정해 줘야 할 것은 없으니 그냥 복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4단계 : 부팅 가능한 USB 장치 만들기




이제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부팅 가능한 USB 장치 만들기 성공




만약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고 부트 섹트를 실행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출력된다면 아래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해결 방법을 확인하세요


 



이렇게 만든 USB로 윈도우7 설치가 가능한지 VMware로 테스트해 봤습니다.
부팅 순서를 바꿔 주고 USB디스크로 부팅하니

VMware에서 부팅 순서 변경




아래와 같이 USB 디스크로 정상 부팅 가능하고, 윈도우7 설치도 문제없이 가능하네요.^^

USB로 부팅하여 윈도우7 설치하는 모습

USB로 부팅하여 윈도우7 설치하는 모습

USB로 부팅하여 윈도우7 설치하는 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