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컴퓨터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완전하게 삭제하기

nuon 2010. 4. 8. 19:42
반응형
[업데이트 2012.06.08]

이 글에서 소개했던 HD Tune Pro는 유료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체험판으로 사용할 경우 사용기간이 15일로 제한됩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면서 더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CCleaner로 보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새로 글을 썼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새로 업데이트된 글을 확인하세요.






이번에는 하드디스크(HDD) 안의 파일들을 복구 불가능하도록 완벽하게 영구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파일에 대해서 삭제 명령을 내릴 때 윈도우는 데이터를 실제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장소를 '빈 곳'이라고 표시만 해둡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보기에는 빈 공간으로 보이지만 사실 그곳에는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 있는 셈이죠. 나중에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할 때에 '빈 곳'이라고 표시된 곳을 찾아 기록하게 되는데, 이때에야 비로소 원데이터를 삭제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덮어쓰기합니다.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들은 이 원리를 이용해서 빈 곳이라고 표시는 되어 있지만 다른 데이터에 의해 덮어쓰기되지 않은 파일을 복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를 단순히 포맷하거나 윈도우 삭제 명령으로 지워서는 안에 기록된 데이터를 완전히 지울 수 없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중고로 판매할 때, 혹은 A/S로 교환을 받을 때 하드 안에 개인적인 데이터가 남아 있다고 생각하면 여간 찜찜한 일이 아닐 겁니다. 이러한 일을 막기 위해 하드 안의 데이터를 복구가 어렵게 삭제해 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데이터 삭제 프로그램이 있지만, 여기서는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용으로 널리 쓰이는 HD Tune Pro(하드튠 프로)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HD Tune Pro 4.01 트라이얼은 기능 제한 없이 15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트라이얼 버전은 15일 간 사용 가능



2. HD Tune Pro를 실행하면 Erase탭에서 하드디스크 삭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 중인 하드 그대로 Star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OK버튼이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삭제를 위해서는 파티션을 먼저 삭제해야 합니다



3. 하드 삭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모두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제어판을 열고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를 실행합니다. 왼쪽의 트리에서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고,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 위에서 우클릭한 뒤 파티션 삭제를 실행합니다. 파티션이 여러 개라면 같은 방법으로 모두 삭제해 줍니다.
파티션 삭제 방법



4. 파티션 삭제가 끝나면 다시 HD Tune Pro를 실행하고 Erase 탭으로 갑니다.
스샷에 보이는 것처럼 [Zero fill] / [Random fill] / [DoD 5220.22-M] / [Gutmann]의 4 가지 삭제 방법을 제공합니다. [Zero fill]은 하드디스크의 모든 섹터를 0으로 덮어 쓰는 방법이고, [Random fill]은 임의의 값으로 덮어 씁니다. [DoD 5220.22-M]와  [Gutmann]은 각각 고유의 알고리즘으로 7회, 35회 덮어 씁니다. [Zero fill], [Random fill]에 비해 아래로 갈 수록 작업 시간은 오래 걸리는 대신 복구는 더 어려워집니다.
4 가지 삭제 방법 제공



5.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은 제로필 정도면 충분합니다. 여기서는 제로필을 선택하고 삭제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Start 버튼을 누르면 시작됩니다.
삭제 방법을 선택하고 Start 버튼 클릭



6.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다는 주의사항을 읽고 Run write test에 체크하면 OK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OK 버튼 클릭



7. OK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삭제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제 기다림만이 남았습니다. @.@
삭제 진행 상황



HD Tune Pro 외에도 데이터 삭제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HD Tune Pro는 디스크 단위로만 삭제가 가능하지만, 어떤 프로그램들은 파일 단위, 폴더 단위로도 삭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른 삭제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