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누리/스마트폰/모바일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nuon 2012. 11. 18. 17:51
반응형

- SKT 단말기 기계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KT 단말기 기계로 SKT LTE 이용하는 방법) -


멀티캐리어(MC, Multi Carrier)는 복수의 주파수를 활용하여 특정 대역에 트래픽이 몰리지 않도록 사용자를 분산해 주는 기술입니다.
통신 3사는 기존에 구축한 LTE망 외에 추가로 주파수를 확보하여 멀티캐리어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위의 표를 보면 SKT는 800MHz 대역을 주력으로 LTE망을 구축한 상태에서 1800MHz 대역을 멀티캐리어에 활용하고 있고,
KT는 1800MHz를 주력으로 하면서 900MHz를 멀티캐리어에 쓰고 있습니다.

여기서 눈 여겨 봐야할 것은 SKT의 멀티캐리어 보조 주파수와 KT의 LTE 주력 주파수가 1800MHz로 동일하다는 점입니다.

뜬금없이 멀티캐리어에 대한 이야기로 글을 시작한 것도 양사가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면서부터  타사 유심으로 LTE 망을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입니다.



1.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를 쓸 수 있을까?

앞에서도 봤듯이 KT의 LTE의 망은 1800MHz 대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SKT용 단말기들은 800Mhz LTE 망에만 접속이 가능했기 때문에 KT 유심으로 사용할 때 LTE는 쓸 수가 없고, 오로지 3G만 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SKT용 단말기의 경우 800MHz와 1800MHz에 모두 접속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는 SKT 단말기로 KT LTE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럼 이것이 실제로 가능한지 한 번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테스트를 위해서는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SKT용 단말기와 KT LTE요금제에 가입된 유심이 필요합니다.
저는 모델명 LG-F180S, SKT용 옵티머스G로 타사 KT LTE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최신 단말기들의 경우 타사 유심을 인식하면 APN 및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복잡하게 이것저것 설정할 필요 없이 타사 유심을 장착하고 부팅만 하면 됩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자동 설정이 잘 이루어졌는지 한 번 확인해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설정]의 무선 및 네트워크에서 [추가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 [액세스 포인트 이름]으로 들어갑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액세스 포인트 이름이 KT(lte.ktfwing.com)로 잘 인식되어 있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 역시 LTE 우선모드로 잘 설정되어 있네요.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설정 메뉴를 닫고 노티바를 확인해 봤습니다.
노티바에 LTE 아이콘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KT LTE 망에 잘 접속된 것 같네요.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혹시라도 아이콘만 LTE이고 실제로는 3G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확실히 하기 위해 벤치마크 앱으로 속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벤치마크 앱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KT LTE망에 접속된 것으로 표시되고 있고,
다운로드 60.2Mbps, 업로드 18.5Mbps로 LTE 속도를 충분히 내고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해 본 바와 같이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SKT 스마트폰으로는 SKT LTE뿐만 아니라 KT LTE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년 11월 현재까지 출시된 SKT 멀티캐리어 지원 단말기는 삼성 갤럭시S3 (E210S), 갤럭시노트2 (E250S), LG 옵티머스G (F180S), 옵티머스뷰2 (F200S) , 팬택 베가레이서2 (A830S), 베가R3 (A850S) 등 6종이고, 앞으로 출시되는 SKT용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멀티캐리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위의 6가지 단말기 외에 앞으로 출시되는 SKT 스마트폰들로는 SKT LTE뿐만 아니라 KT LTE도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KT 스마트폰 단말기로 SKT LTE를 쓸 수 있을까?

SKT용 스마트폰으로 KT LTE를 쓸 수 있다는 사실은 위에서 확인을 했습니다.
그럼 반대로 KT용 스마트폰으로 SKT LTE를 쓸 수는 없을까 궁금해집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KT 단말기로 SKT LTE를 쓸 수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특정 지역에서만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KT의 LTE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1800MHz 대역에 연결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SKT LTE 유심을 꽂으면, SKT의 800MHz(주력)와 1800MHz(멀티캐리어) 대역 중에서 1800MHz 멀티캐리어 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T 스마트폰 단말기로 KT LTE 이용하는 방법

위 그림은 11월 18일 현재 SKT의 멀티캐리어 서비스 가능 지역입니다. (그림 출처 : SK텔레콤 공식 블로그)

SKT의 주력 주파수인 800MHz는 전국망이 거의 완성된 상태인데 반해, 멀티캐리어는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이제 망을 늘려 가는 걸음마 단계입니다.
또한 멀티캐리어는 어디까지나 보조 개념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전국망보다는 트래픽 밀집 지역 위주로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위의 지도에 표시된 지역에서만 KT 단말기로 SKT LTE를 쓰는 것이 가능하고,
앞으로 SKT 멀티캐리어 망이 늘어나더라도 멀티캐리어 서비스 지역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 외의 지역에서는 SKT LTE에 가입된 유심을 꽂아도 3G로만 사용할 수 있겠죠.



3. 타사 LTE 사용하기 정리

위에서 살펴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SKT 스마트폰으로 KT LTE 사용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이 멀티캐리어를 지원해야 합니다.
지역적인 제한은 없으며, KT가 LTE 서비스를 하는 곳이라면 전국 어디든 가능합니다.

KT 스마트폰으로 SKT LTE 사용 가능하지만 SKT 멀티캐리어 망이 설치된 곳(현재는 수도권 일부지역)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KT 단말기는 멀티캐리어를 지원하지 않아도 됩니다.

③ LGU+는 타사 유심기변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단말기나 유심 모두 타사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